본문 바로가기
제33회 공인중개사 기출문제/부동산학개론

2022년 제 33회 공인중개사 1차 기출문제. 부동산학개론 11~15번 시험 문제 답안과 풀이 해설

by 4라이프 2023. 4. 8.
728x90
반응형

33회 공인중개사 1차 기출문제 부동산학개론 시험 문제 답안과 풀이 해설

 

 

11.  입지이론에 대한 설명

 

 

 

 

12. 개발된다는 정보의 현재가치 계산

 

 

 

 

13. 위치대지설에 관한 설명

 

 

 

 

14. 레일리의 소매중력모형에 따른 월 추정소비액 계산

 

 

 

 

15. 입지 및 도시공간구조 이론에 관한 설명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부동산학개론 기출 지문

 

넬슨(R. Nelsom)은 특정 점포가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매출액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떤 장소에 입지하여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알론소(W. Alonso)는 단일도심도시의 토지이용형태를 설명함에 있어 입찰지대의 개념을 적용하였다.

 

호이트(H. Hoyt)는 고소득 충의 주거지가 형성되는 요인으로 도심과 부도심 사이의 도로, 고지대의 구릉지, 주요 간선도로의 근접성을 제시하였다.

 

허프 (D.L. Huff)는 소비자들의 특정 상점의 구매를 설명할 때 실측 거리, 시간거리, 매장 규모와 같은 공간 요인뿐만 아니라 효용이라는 비공간요인도 고려하였다.

 

절대지대는 토지의 생산성과 무관하게 토지가 개인에 의해 배타적으로 소유되는 것으로부터 발생한다.

 

차액지대는 토지의 비옥도를 중요시하고 튀넨의 위치대지설은 위치를 중요시한다.

 

준지대(마샬)는 일시적으로 토지와 유사한 성격을 가지는 생산요소에 귀속되는 소득으로, 단기적으로 고정된 생산요소에 귀속되는 잉여이다.

 

전용수입은 어떤 생산요소가 다른 용도로 전용되지 않고 현재의 용도에 그대로 사용되도록 지급하는 최소한의 지급액이다.

 

경제지대는 생산요소가 실제로 얻고 있는 수익과 전용수익의 차이를 말한다.

 

입찰지대는 토지이용자가 지불하고자 하는 최대 지불용의액이다.

 

공공발생지대는 토지소유자의 노력과 희생 없이 사회 전체의 노력에 의해 창출된 지대이다.

 

 

 

이전 글 : 2022년 제33회 공인중개사 1차 기출문제. 부동산학개론 6~10번 시험 문제 답안과 풀이 해설

다음 글 : 2022년 제33회 공인중개사 1차 기출문제. 부동산학개론 16~20번 시험 문제 답안과 풀이 해설

 

728x90
반응형

댓글